아이콘루프, 전 UN 산하기구 ITU 수석담당관 영입

ICON 거버넌스 기획 및 운영, 공공분야 글로벌 파트너십 확장 담당

[사진 설명: 최지영 아이콘루프 공공사업담당이사]

안녕하세요, ICON 팀입니다.

아이콘루프가 최지영 전  UN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수석담당관을 아이콘루프 공공사업담당이사(Director of Public Affairs)로 영입해 ICON 거버넌스 혁신에 본격적으로 나섭니다.

12월 5일부로 합류하는 최지영 이사는 ICON 네트워크의 거버넌스 기획 및 운영, 공공분야 글로벌 파트너십 확장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ICON 거버넌스는 세 가지 운영원칙인 ‘탈중앙화, 인터체인, 기여도’에 기반해, 각 커뮤니티의 이익을 대변하는 ‘C-Rep(Community Representative)’과 네트워크 전체 이익을 대변하는 ‘P-Rep(Public Representative)’ 선출로 운영될 방침입니다.

최지영 이사는 UN 기구 및 국내 포털 기업 경력, 스타트업 지원 경험 등을 바탕으로 각 사업부문의 중장기 성장을 견인할 ‘거버넌스’를 혁신하고, 대표자 발굴을 위한 글로벌 기업, 국제기구 및 공공기관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공공분야를 포함한 산업 전반으로의 블록체인 확산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최지영 이사는 1999년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2008년 스위스 제네바대학교에서 MBA를 이수했습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즈에서 마케팅 매니저로 경력을 쌓았으며, 스위스 제네바 소재 UN 산하 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스마트ABC(Smart ABC, AI·Banking·City)’의 프로그램 리드, ITU 방문자센터장, ICT 정책분석관 등을 역임한 기술혁신 기반의 국제 협력 및 전략 전문가입니다.

[사진 설명: 최지영 아이콘루프 공공사업담당이사 (방콕 UN 회의 참석 당시)]

특히 세계 최대, 최고의 정보통신분야 올림픽이라 불리는 ITU 텔레콤월드(ITU Telecom World)’에서 ‘제1회 스마트ABC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스마트시티의 아젠다를 제시하고 정책권자, 기업계 리더, 액셀러레이터 등 전문가 집단의 심층적인 논의를 이끌어낸 바 있습니다.

2018년 초 귀국 후 스타트업 공동협회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의 글로벌 협력실장으로 선임되어 최근 ‘디지털 이코노미 포럼 2018’을 성공적으로 유치했으며, 프랑스의 기술인재양성기관인 에꼴42와 국내 스타트업간의 협력을 통해 4차산업혁명 인재 및 글로벌 창업가 양성을 위한 지원 활동 등을 추진해 왔습니다.

최지영 이사는 “UN 산하 기관에서 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기구 및 각국의 도시정부가 ICON 네트워크 참여자로 선출될 수 있도록 파일럿 프로젝트 및 파트너십 체결을 진행할 것”이며, “아이콘루프의 가파른 사업 성장에 발맞춰, ICON 퍼블릭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과 블록체인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이자 ICON 재단이사는 “이번 최지영 이사 영입을 계기로 여러 국제기관 및 기업 등을 네트워크 대표자로 확보해, ICON 거버넌스가 생태계 참여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게끔 지원하는 것이 목표”라며, “글로벌 파트너십 확장을 바탕으로 궁극적으로 실생활과 블록체인 세계가 연결되는 ‘초연결사회’라는 비전, ‘블록체인 대중화’라는 목표 실현에 가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Hyperconnect the World

ICON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