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 ‘세계스마트시티기구 사업설명회’ 참여

아이콘루프-WeGO, ‘2019년 사업 타당성 조사’ 공동 운영 예정

 

안녕하세요, ICON 팀입니다.

아이콘루프가 지난 3월 8일 서울시청 후생동 4층에서 개최된 ‘2019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 사업설명회’에 2019년 사업 공동 추진 파트너로서 참여했습니다.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와 서울특별시가 주관한 본 행사는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 회원 도시 및 기업들과 2019년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유엔협회세계연맹(WFUNA), 한-아세안센터(ASEAN-Korea Centre) 등 국제기구와 서울시, 강원도, 경북도, 세종시를 포함한 국내 지자체, APPIA 컨소시엄까지 회원사 70여 곳이 자리했습니다. (※ APPIA: 서울시 스마트시티 사례와 기술을 해외로 수출하기 위해 여러 기업이 모여 만든 컨소시엄)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시티와 전자정부분야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추구하는 국제기구입니다. 2010년 설립 이래 정부기관, 도시 및 지방정부, 솔루션 기업 등 157개 회원사를 현재 보유하고 있으며(2019년 2월 1일자 기준), 서울이 의장도시를 맡고 있습니다. 아이콘루프는 WeGO와 2019년 사업을 공동 추진할 기업 회원으로서, 최지영 아이콘루프 공공사업담당이사의 강연으로 이번 행사에 함께했습니다.

최지영 아이콘루프 공공사업담당이사는 <기업별 브리핑 스마트시티 솔루션 발표>에 참여해 루프체인 활용사례, 블록체인과 스마트시티와의 연계성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아이콘루프는 서울시, 관세청, 선관위, AWS, 교보생명 등 다양한 산업군의 파트너로서 블록체인 기술을 지원 중이며, 블록체인 대중화 공로를 인정받아 과기정통부 장관상 또한 수상한 바 있습니다. 아이콘루프는 다양한 커뮤니티 구축,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통한 오라클 문제 해결, 블록체인 생태계 견인, 상호운용성 확립(Interoperability)을 넘어 블록체인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구축 또한 지원하고자 합니다.

스마트시티(Smart Sustainable City)는 디지털기술과 연결성(connectivity)을 활용하여 도시의 경제, 사회,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담보하며, 동시에 시민의 삶의 질 향상, 도시운영 및 서비스 효율성 제고, 경제적 번영을 달성하고자 하는 이니셔티브를 말합니다. 시민 ID투표 시스템질병 예측 서비스항만 컨테이너 반출입중고차 거래 등 블록체인 기술이 스마트시티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합니다.

이에 따라 아이콘루프와 WeGO는 ‘2019년 사업 타당성 조사 프로그램(Feasibility Study Program)’을 공동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선별된 WeGO 회원도시를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현황을 진단하고, 향후 방향성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하며,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ICT 솔루션을 직접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아이콘루프는 WeGO 회원도시의 니즈를 파악하고 블록체인 솔루션 적용방법에 관한 PoC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아이콘루프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블록체인 공공사업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궁극적으로 ICON 네트워크와 연결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의 기회가 되길 기대합니다. 타임라인과 구체적인 사업진행상황을 공유할 예정이니, 추후 공지를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